조직의 원리는 귤릭(Gulick)과 어윅(Urwick)이라는 학자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을 합리적·능률적으로 관리하는 데 적용되는 보편적 원리를 의미합니다. 즉, 조직을 관리하는 원리가 조직의 원리인 것이죠. 이 조직의 원리는 크게 분업의 원리, 조정의 원리로 구분되며, 세부적으로는 전문화의 원리, 부처편성의 원리, 조정의 원리, 계층제의 원리, 명령통일의 원리, 통솔범위의 원리 등으로 구분됩니다. 분업의 원리는 조직의 기능에 따라, ‘조직을 어떻게 분리할 것인가’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분업의
조현철칼럼
조철현 교수
2020.09.10 0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