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서 주목받는 한국 전자인사관리시스템

세계은행(World Bank)이 우수사례로 선정한 한국 공무원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이 나이지리아에 이어 캄보디아 정부에 연달아 소개되는 등 국제사회에서 주목받고 있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오는 17일 세계은행과 캄보디아 정부가 공동 개최하는 '캄보디아 정부의 인적자원관리정보시스템 연수회(워크숍)'에서 한국의 전자인사관리시스템을 소개한다고 16일 밝혔다.
 
대한민국의 인사제도와 시스템은 국제 학술토론회 등을 통해 지난해에만 20여 차례 국제사회에 소개된 데 이어 필리핀 인사위원회, 나이지리아 정부에도 우수사례로 공유되는 등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연수회는 캄보디아 인사부가 유능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성과에 기반한 효과적인 인사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세계적 추세를 파악해 자체적으로 인적자원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개최됐다.

 

현지에서는 캄보디아 인사부 고위공무원, 인사 담당자 등이 대면으로 참여하고 세계은행 관계자와 인사처는 비대면으로 참석한다.

 

인사처의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은 공무원 인사, 급여, 성과평가, 교육훈련, 복무 등 임용에서 퇴직까지 인사행정 전반의 업무를 전자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성과평가를 포함한 주요 기능뿐 아니라 성공 요인과 시사점 등을 소개한다.

 

지난 2000년 처음 구축된 이후 한국 정부 인사의 효율성과 과학적 인사정책 수립에 기여했으며, 현재도 단순 반복 작업의 자동화(RPA), 인공지능(AI), 챗봇(Chatbot) 등을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인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 전면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이정민 기획조정관은 "함께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한국의 인사제도와 경험을 개발도상국가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다양한 교류‧협력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인사행정 분야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미주개발은행(IDB) 등의 국제기구와 함께 공동연구, 기술협력 등 인사행정 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장에 민간 전문가 임용

국세상담센터장에 임용된 신경수 전 SC제일은행 고객컨택센터장 (출처 = 인사혁신처)
국세상담센터장에 임용된 신경수 전 SC제일은행 고객컨택센터장 (출처 = 인사혁신처)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장(책임운영기관장)에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정부헤드헌팅)으로 발굴된 민간 전문가가 임용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와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경력개방형직위인 국세상담센터장에 신경수(남, 58세) 전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 고객컨택센터장을 임용한다고 15일 밝혔다.

 

국세청 내에서 부산지방국세청 납세자보호담당관, 국세공무원교육원 교수과장에 이어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정부헤드헌팅)으로 발굴된 세 번째 사례다.

 

국세청은 코로나19 고위험 감염 직군으로 분류된 상담센터를 안정적으로 관리·운영하고, 납세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전문성 있는 국세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신경수 센터장은 1990년 제일은행에 입사해 30년간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지점장, 지역본부장, 상무보를 역임하며 조직 관리자로서의 경험을 쌓아왔다.

 

 특히 인력개발부 재직 시절, 은행 혁신과제(프로젝트)의 일환인 전화상담실(콜센터) 설립에 참여하며 국내 최초로 전화상담을 통한 담보대출(모기지) 상품을 판매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때의 경험을 토대로 상담 인력 350명 규모의 고객컨택센터를 총괄했고, 은행(SC그룹) 내 40여 개국에서 운영 중인 고객컨택센터 대상 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또 은행 고객센터로 쏟아지는 각종 세금 관련 상담을 처리하며 얻은 경험과 노련함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세청에서는 책임운영기관장으로서 국세상담센터 상담 만족도 관리 및 상담 품질 제고 등 국세상담서비스 관리와 운영을 총괄하게 된다.
 
신 센터장은 "30년간 현장에서 고객을 대하며 쌓아온 경험과 다양한 시도를 거듭하며 만들어 낸 성공사례들을 바탕으로 국세상담 서비스의 창의적인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윤우 인재정보담당관은 "국민과의 소통 접점에 있는 국세행정서비스업무에 상담관리 전문가를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으로 발굴, 영입하게 돼 기쁘다"며 "납세자의 알권리와 편익 증진을 위한 상담서비스의 혁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은 공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부처 및 기관 요청에 따라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조사, 추천하는 맞춤형 인재 발굴 서비스로, 2015년 도입 이후 총 92명의 민간 전문가가 임용됐다.

 

이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개방형 직위에 적합한 민간 우수인재를 인사처가 직접 발굴하는 적극적 채용 지원 방식이다.

유명 강사 초청 강의, 지역주민과 함께 듣는다

국가공무원 대상 유명 강사 초청 강의를 지역주민들도 함께 들을 수 있도록 현장 강의를 처음으로 개방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최창원, 이하 '국가인재원')은 오는 12월까지 국가공무원 대상 교육콘텐츠를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나라배움터 마을(빌리지)' 사업을 대면 강의까지 확대‧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나라배움터 마을 사업은 지난 2018년 충북 혁신도시 중학생 100명에게 어학 과정을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운영해오고 있는 지역사회 공헌사업이다.
 
올해는 수강을 신청한 진천‧음성 주민 300명을 대상으로 필요한 내용만 쉽고 빠르게 학습이 가능한 짧은 학습 영상(마이크로러닝) 1만 1천여 편과 8,533권의 전자책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인기 교육과정 중 하나인 '온(on)세상 지식탐구생활' 교육을 처음으로 개방해 지역주민들이 현장에서 유명 강사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도록 제공 범위를 확대했다.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가화만사성, 행복한 가족 이야기'를 주제로 정규과정 ▲준비 없이 부모가 된 당신에게 ▲네덜란드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을 배우다, 짧은 학습 영상 ▲가족의 의미 ▲가족과의 시간이 있는 삶 등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수강을 신청한 주민들은 16일부터 오는 12월 23일까지 '나라배움터 마을(빌리지)' 누리집(village.creativetv.co.kr)을 통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이벤트)도 실시한다.

 

가장 많은 콘텐츠를 수강한 교육생에게는 우수 학습자(Best learner) 상을 수여하고, 학습 후기 공모전을 통해 최우수로 뽑힌 교육생에게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최창원 국가인재원장은 "국가인재원은 충북혁신도시의 일원으로 주민이 필요한 교육콘텐츠를 열린 마음으로 제공하겠다"며 "이를 위해 음성·진천군과 소통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공직사회 전문역량 강화 및 정부혁신 변화를 위해 민간 우수인재가 공직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제도 활성화에 계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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