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상용 안산 A플란트치과 원장

치아는 음식을 씹는 역할만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사람의 인상을 좌우할 정도로 심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앞니의 경우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드러나는 곳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이렇다 보니 만약 앞니가 깨지거나 상실된 경우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말할 때마다 달라진 외모에 대인 기피증, 우울증 등을 겪을 수 있다. 이 경우 임플란트를 통해 빈 자리를 채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임플란트란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고정한 뒤 그 위로 지대주, 보철을 씌우는 치료를 말한다. 주변 치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연 치아의 기능 및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방법이다. 이때 잇몸뼈에 인공치근이 단단하게 고정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앞니 임플란트의 경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더 있다. 먼저 눈에 잘 보이는 부위이다 보니 식립하는 인공치아를 주변 자연 치아와 조화롭게 구성해야 한다. 심미적 이질감을 줄여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치아에 비해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치주조직의 복원과 유지과정이 중요하다. 당뇨,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이 있거나 복용하는 약에 따라 치료 기간, 회복 등이 오래 걸릴 수 있어 사전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한다.

만약 통증에 대한 걱정으로 치료를 망설인다면 무절개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수술 부위 손상이 적고 통증과 부기,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단 의료진의 시술 경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후 관리도 필요하다. 시술 이후에도 체계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 임플란트에 이상이 생긴다면 가급적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오상용 안산 A플란트치과 원장

저작권자 © 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